▒▒ 노인화 산부인과 의원 ▒▒
  • ▒▒ 노인화 산부인과 의원 ▒▒
     
    > 노인화 산부인과 > 원장컬럼
     
    작성일 : 11-11-07 12:27
    생리통
     글쓴이 : 노인화
    조회 : 2,365  
    오늘 아침에 출근해보니 이른 오전부터 아픈 배를 움켜쥐고 대기실에서 저를 기다리던 환자분이 계셨습니다. 아주 젊은 직장여성인데 심한 월경통으로 왔습니다. 월경 3일 째인데 웬만하면 참고 약을 먹지 않다가 어젯밤부터 너무 아파서 오늘 진통제를 사서 먹었지만 좋아지지 않아서 오셨다고 합니다. 항상 월경 때마다 심한 통증이 있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진통제를 매달 먹는 것은 몸에 안 좋을 것 같아서 웬만하면 진통제 복용을 안 하고 참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진찰과 초음파검사를 했더니 골반 내에는 특별한 이상은 없었습니다.

     

    생리통은 1차성 생리통과 2차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성 생리통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며 부인과 진찰과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오늘 오신 환자분도 1차성 생리통에 해당되지요. 1차성생리통의 원인물질은 프로스타글란딘입니다. 생리가 시작될 때 우리 몸에서 합성되어 나오지요. 생리통이 심한 사람들은 이 물질의 체내 농도가 높거나 민감한 경우입니다. 보통 시중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생리통약은 이런 물질의 합성을 미리 차단해줍니다. 따라서 단순히 통증만 가라앉히는 약이 아니라 원인을 차단해주는 약이기 때문에 꺼리지 말고 아프면 드셔도 됩니다. 오히려 몸에 안 좋을 거라는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참는다면 미련한 일이라고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이왕 생리통약을 먹을 거면 심하게 아프기 전에 미리 먹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심하게 아픈 시기는 이미 프로스타글란딘이 많이 만들어진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진통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생리통이 항상 심한 사람은 생리가 시작되자마자, 혹은 직전에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1차성생리통은 출산을 하고 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2차성생리통은 병으로 인한 생리통입니다. 원인이 되는 병으로 대표적인 것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관해서는 다음 기회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화 산부인과 의원 ▒▒